정치시사

인요한 혁신위원장에 힘 실어준 윤석열 대통령!

민주평화뉴스_대표기자 2023. 10. 28. 16:30
반응형

인요한 혁신위원장에 힘 실어준 윤석열 대통령!
https://youtu.be/tx_WPC5q_X8?si=aOi2S_wsU8ZCkEww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25일 혁신위 출범 후 첫 일정으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겠다고 밝혔다. 임명 후 줄곧 ‘통합’을 강조해온 인 위원장이 ‘호남 껴안기’를 시작으로 통합 행보를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인 위원장은 또 윤석열 대통령과도 소통하며 할 말을 하겠다고 했다. 이진복 정무수석도 “언제든지 대통령과 연락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혁신위가 두려움을 넘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했다. 여권 일각에서 혁신위에 대한 불신과 무용론을 제기하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직접 힘을 실어준 것이다.

인요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 출근길에 “다음 주 정도에 (혁신)위원들, 전문가들 정해지면 제가 ‘5·18(민주묘지)′에 모시고 갈 것”이라며 “(혁신위) 출발은 그게 맞는 것 같다”고 했다. 전남 순천 태생인 인 위원장은 광주 5‧18 민주화운동 현장에서 시민군의 영어 통역을 했다.
인 위원장의 이날 발언을 두고 2020년 8월 김종인 당시 비대위원장이 5·18민주묘지를 참배해 무릎을 꿇고 사과한 일을 연상케 한다는 말이 나왔다. 2020년의 경우 여권이 ‘5·18 비하 발언’ 등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던 상황이어서, 이를 모면하기 위한 성격도 있었다. 그러나 이번엔 국민의힘이 지역 통합 차원의 서진(西進) 정책을 최우선에 두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인요한 위원장은 위원장은 또 “(당 혁신과 관련해) 당대표는 물론이고, 기회가 주어지면 대통령하고도 거침없이 얘기할 것”이라고 했다. 이진복 정무수석은 이날 인 위원장을 예방하고 “인 위원장 성품이 누구에게나 속 시원하게 말 잘하는 분”이라며 “언제든지 두 분이 연락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수석은 “(두 분은)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때도 헤드테이블에 같이 앉아 대화도 많이 했다”며 “커뮤니케이션을 잘하실 것”이라고 했다. 이 수석은 “당에 새 생명을 불어넣겠다고 오신 분”이라며 “모든 조직이 (변화를) 두려워하는데, 그런 두려움을 깨는 것이 혁신위”라고도 했다.

인요한 위원장과 호흡을 맞출 혁신위원은 7명 안팎으로 구성돼 26일 발표될 예정이다. 당 전략기획부총장인 배준영 의원이 혁신위에 들어가 당과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란 말이 나온다. 인 위원장은 당 지도부와 함께 26일 서울 국립현충원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참여하는 박정희 전 대통령 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인요한 연세대 의과대학 교수의 할아버지인 윌리엄 린튼(인돈)은 22세 때 대한민국에 와서 48년간 의료, 교육 선교 활동을 했다. 인요한의 아버지인 휴 린튼(인휴)은 전라북도 군산에서 태어나 전라남도 지방 도서촌 지역에 600여 개 교회를 개척했다. 인천 상륙 작전에 참전하기도 했다. 인요한 교수의 형인 스티브 린턴(인세반) 前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는 '유진 벨 재단'의 회장직을 맡고 있다. 인 소장 가족은 조선 황조 시절이던 1895년 인세반 회장·인요한 소장 형제의 진외증조부(陳外曾祖父)인 유진 벨(Eugene Bell, 배유지(裵裕祉), 1868~1925) 선생의 을미년(1895년) 조선 전라도 전주 정착 이후에서 현재까지 5대째 대한민국에 살면서 선교, 봉사활동, 북한결핵퇴치사업과 의료장비 지원 관련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인요한 교수는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하고 전라남도 순천에서 유년기를 보냈으며 대전광역시에서 청소년기를 보냈다.

#인요한혁신위원장 #인요한국민의힘
#인요한김한길 #인요한윤석열



인요한의 집안은 4대째 대를 이어 대한민국에서 교육 의료 봉사 활동을 하며 사회 발전에 공헌해왔고,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훈장을 받았다. 이후 개정된 국적법 제7조 제1항 제2호(대한민국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에 의해 특별귀화허가를 받고 2012년 3월 21일 권재진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에게 대한민국 내 외국 국적 불행사 서약을 함으로써 기존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하여 복수국적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인요한혁신위원장 #인요한국민의힘
#인요한김한길 #인요한윤석열



1984년 4월 10일 인요한은 부친상을 당한다. 아버지 인휴는 당시 교회 건축에 필요한 자재를 실고 이동하던 중 만취한 기사가 운전하던 관광버스에 치여 부상을 당했으나, 당시에는 구급차가 없어서 차량 뒷좌석에 실려 이송되던 중 결국 사망하였다. 인요한은 외국인 진료소 소장을 맡은 1992년 귀국한 뒤, 미국의 남장로교로부터 받은 추모 자금을 이용하여 15인승 승합차를 구입, 미국 텍사스에서 본 구급차의 구조를 바탕으로 승합차를 개조하여 구급차를 제작하였다. 인요한이 만든 1호 구급차는 당시 순천 진료소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이 후 건설업체와 계약 후 전국에 5,000여 대 이상 보급되었다.

#인요한혁신위원장 #인요한국민의힘
#인요한김한길 #인요한윤석열



1995년 린튼 형제들은 북한 결핵사업 지원을 위해 유진 벨 재단을 설립하였고, 인요한은 1997년 북한을 처음 방문한 이래 총 28번 방북하였다. 유진벨 재단은 북한에 200여개의 결핵진료소를 세우고, 인요한이 제작한 구급차를 기증하였다.

#인요한혁신위원장 #인요한국민의힘
#인요한김한길 #인요한윤석열

반응형